한국연구재단과 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역협의회가 주최하는 ‘2020 수도권역 대학혁신 성과포럼’이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수도권역총괄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수도권역 성과포럼은 지난 2019년 처음 시작됐다. 대학 혁신 사업 결과 및 성과에 대한 의견 교환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대학 혁신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진행시키고 대학혁신의 지속적인 동력을 확보, 성장과 발전을 다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에 개최되는 제2회 포럼은 ‘U-INNOVATION Paradigm Shift: 변화된 교육의 미래, 패러다임의 전환과 대학혁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대학 패러다임 전환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혁신의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는 자리를 마련한다.

수도권 41개 대학들의 우수성과를 5개 주제로 구분해 각 영역 및 주제별 우수사례에 대한 동영상을 공유할 예정이다. 각 대학별 성과사례 포스터 세션이 운영된다. 또한 교육현장 주인공인 학생들이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실제로 참여해 얻은 지식과 경험담을 영상으로 제작·발표하는 등 성과물 전시와 프로그램이 운영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학생 경험 동영상 제작에 대한 시상, 이벤트 행사, 각 대학별 성과사례 및 영상별 Q&A 게시판 운영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대학혁신사업의 성과공유와 협력 및 친화적 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전 부총리이며 대학총장을 역임한 김동연 유쾌한 반란 이사장과 미네르바 스쿨의 Mr. Kenn Ross(Asia director)의 기조강연도 기획돼 있다.

한편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상황을 맞아 실감형 가상 전시관과 실시간 중계 등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축사를 맡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건수 총장은 “이번 수도권역 성과포럼이 미래 대학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비대면 시대를 슬기롭게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포럼을 통해 대학이 혁신과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1/28 08:00:04 수정시간 : 2021/01/28 08:00:05
데일리한국 지사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