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중소기업에 빅데이터 분석 및 컨설팅 제공

마케팅 운영방안 수립, 중국시장 진출 등 성과 창출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 추진 프로세스.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올해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한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은 비용 부담과 전문성 부족 등으로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빅데이터 전문기업을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이다.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강한 25개 부산시 중소기업이 선정됐다. 각 기업이 직면한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제품서비스 기획, 개발 및 생산, 마케팅 및 서비스 등에서 데이터 분석이 이뤄졌다.

특히 △천연강모래로 B2C 시장에 진출하는 에코샌드의 마케팅·운영방안 수립 △실내스포츠용품 기업 학산의 중국 틈새시장 공략 △이벤트 매칭률 영향요인 파악을 통한 이벤트커넥터의 서비스 개선안 수립 △프리젠트의 부정 리뷰 분석을 통한 신제품 라인 확장 △태정이엔지의 데이터분석 시스템 구축 등에 필요한 기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또 지원기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기준 4.8점이었다. 지속적인 사업 적용 의향은 4.5점, 타사 추천의향 또한 4.4점으로 모두 ’높음‘ 이상으로 답변했다.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 중요성과 분석효과를 체감하는 좋은 기회로 앞으로 더 많은 부산지역 기업들이 사업에 참여해 좋은 결실이 만들어지기를 원한다는 기업들의 의견이 많았다.

시 관계자는 “중소기업들이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디지털 뉴딜’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