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소방소, 소방정 배치에 적극 협력

부산항만공사와 부산소방재난본부는 17일 부산신항의 해양재난 대응능력 강화와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사진 왼쪽)과 부산소방재난본부 변수남 본부장. 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항만공사(BPA)와 부산소방재난본부는 17일 부산신항의 해양재난 대응능력 강화와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산신항은 10만톤 이상의 컨테이너선박이 연간 약 1280척이 오가며 1500만TEU 이상의 컨테이너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재난 발생 시 북항과 감천항에 배치된 소방정이 도착하는 데는 1시간 이상이 걸려 그간 대형재난 발생 시 조기 대응이 어렵다는 우려가 있었다.

또 향후 LNG벙커링 터미널 등 대규모 주요 소방대상물이 부산신항에 들어서면 위험관리를 위해서라도 고성능 소방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두 기관은 각종 해상재난의 신속한 대응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부산신항에 항만소방소를 설치하고 500톤급 중형 소방정이 배치돼 운영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은 코로나19로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협약에 따라 BPA는 △소방정 전용부두 제공 △소방청사 건립을 위한 부지 선정 △재난 예상 위험요소 및 안전운항정보 제공 등에 협조한다.

부산소방재난본부는 부산신항의 위험요소를 면밀히 검토해 △재난대응에 최적화된 소방정의 조속한 도입 △신항 내 ‘컨’터미널, 위험물 저장시설 및 기타 주요 소방대상에 대한 위험관리 △화재예방 및 대응 △신항 종사자 안전교육 등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남기찬 BPA 사장은 “부산항 전체 물동량의 약 70%를 처리하는 부산신항에서 대형 해상재난의 대응 및 복구가 지연될 경우 국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대단히 큰 만큼 앞으로 소방당국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항만안전에 더욱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