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공급, 창업 등 청년정책 시행계획도 수립 중

부산시청사.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는 2021년 261억원 규모의 청년 분야 예산이 최종 편성됐다고 17일 밝혔다.

내년도 청년정책은 ‘청년이 행복한, 청년중심 도시 부산'을 목표로 전담예산 △일자리 분야 134억원(53%) △생활안정 분야 76억원(30%) △참여&활동 분야 26억원(10%) △도전&실험 분야 17억원(7%)의 사업을 균형감 있게 추진한다.

2019년 부산시의 청년정책이 전담부서인 청년희망정책과 신설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한 지 만 2년 만에 청년정책은 눈에 띄게 균형 잡힌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2019년 200억원과 비교해 예산 전체규모의 증가는 물론 기존 ‘청년 일자리 사업’에 치우쳐 있던 것이 이제는 ‘청년의 삶 전반과 참여&활동 분야까지’ 아우르는 종합정책으로 자리 잡았다.

우선 일자리 분야에서는 직접 일자리 사업인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이 더욱 확대 추진된다. 올해보다 500여명 증가한 총 2451명의 청년을 기업과 매칭 할 예정으로 국비 171억원을 확보, 시 전체로는 346억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한다.

이는 2020년 대비 청년 일자리 국비 확보 증가율(8.5%)이 특별·광역시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운영 3년 차를 맞는 두드림센터 예산을 증액해 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관리도 추진한다.

임팩트 분야와 비대면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 사업도 진행된다. 최근 청년층을 중심으로 관심도가 높아 새로운 일자리로 대두되고 있는 소셜벤처와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생활안정 지원에 대한 청년들의 필요가 높은 상황이다. 어려운 시의 재정여건 속에서도 청년 생활안정 분야의 대표적 사업인 ‘청년월세 지원(3000명)’, ‘부산청년 일하는 기쁨카드(1000명)’ 등은 올해와 비슷한 규모를 유지한다.

또 최근 전세가격 상승과 부동산 시장 불안정 등의 상황에서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1000명)’을 확대해 청년들이 전세금을 제때 상환받지 못해 예상치 못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청년정책 참여와 활동에 대한 지원도 더욱 체계화된다. 내년에는 정책연계와 거버넌스, 청년활동의 거점이 될 청년센터가 오랜 준비를 거쳐 개소를 앞두고 있다. 센터와 함께 청년 커뮤니티 공간 ‘뿌리’, 청년 문화공간 ‘청년작당소’, 청년 일자리 지원거점 ‘청년두드림센터’, 청년주도 연구·실험 공간 ‘띵-두’ 총 5개 활동공간에 24억원을 투입, 구조를 체계화하고 각각의 특색을 강화해 유기적으로 운영한다. 공간을 기반으로 청년들이 마음 놓고 모이고 활동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운영과 활동지원사업도 예산을 확대해 추진한다.

도전과 실험을 지지할 수 있는 사업도 더 강화한다. 올해 처음 추진해 청년연구와 생활실험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청년리빙랩’사업은 교육 기능을 더해 내실을 더한다.

또 다양한 분야 청년인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상호 도전의 지지자 역할을 할 ‘사람이음도서관’도 신규 추진한다. 2021년 도전 지원의 가장 규모 있는 사업은 9억원을 투입하는, 부산 청년의 다음 10년을 위한 인재성장 프로젝트인 ‘NEXT 10’이다.

이는 △코로나 시기에 증가하고 있는 은둔형 외톨이를 비롯한 니트청년의 사회진입과 자기성장 지원 △미래형 실무인재 육성을 위한 취업도전 △잠재력 큰 청년인재를 발굴 지원해 세계 정상으로 성장시키는 (가칭)부산 갓 탤런트 등 세 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내년도 청년정책은 기반 강화, 안정화와 함께 새로운 분야의 신규사업 추진으로 더욱 균형 있는 모습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빠르게 추진할 수 있는 사업들은 조기 시행을 서두를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청년 예산은 청년과 미래에 대한 투자”라며 “청년이 지역에서 안정을 찾고, 꿈꾸고 도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주거공급, 창업 지원 등 시정 전반에 걸쳐 폭넓게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아우르는 ‘2021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