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 사진=하남시
[하남(경기)=데일리한국 이성환 기자] 김상호 경기 하남시장은 "내년 시민이 건강한 환경도시를 조성하고, 지역경제가 살아있는 활력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1일 말했다.

김 시장은 이날 열린 하남시의회 제299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 이 같이 밝히고 2021년 본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김 시장은 "올해는 지속된 코로나 상황으로 기존 계획했던 시정방향이 바뀔 수밖에 없었다"며 "시민안전을 지키는 일과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이 가장 시급한 과제였다"고 회고했다. "K-방역을 대표하는 '하남시 호흡기감염클리닉' 등 우수정책을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 위기극복에 최선을 다했다"고도 했다.

그는 이어 "내년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가 지속될 것이 예상되는 바 감염병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하남시 내년도 예산 규모는 올해 본예산보다 약 18% 증가한 6885억 원으로 일반회계 6576억 원, 특별회계 309억 원으로 편성됐다.

내년도 예산액은 전년 대비 약 1051억 원 가량 증가했으나 대부분 법적 의무적 경비와 국·도비 보조사업 및 경상사업 증가분이며, 실제 자체 투입 투자 사업비는 312억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내년 △코로나19 위험으로부터 시민건강 보장 △골목상권 회복 및 자족기능 확대 △아이 키우며 살고 싶은 생활환경 마련 △차질 없는 도시개발사업 △하남디지털캠프와 하남 스타트업 캠퍼스 등 4차 산업혁명 대비 기업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