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석정 기자
[목포(전남)=데일리한국 방석정 기자]목포시 민원행정에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의 개인정보 또한 안전을 보장 받을수 없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7~8월 목포시 삽진공단 소재 한업체에 대한 불법 행위에 대한 제보가 있어 3주간 취재를 마치고 목포시청 해당 부서를 찾아 확인 취재를 했다

담당 직원은 시설 점검을 나가 시정조치를 한다는 답변이 전해져왔다. 그러나 얼마 시간이 지나지 않아 불법을 저지른 목포시 삽진공단에 위치한 해당 업체 간부에게 연락이 왔다.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이었다. 게다가 그는 불편한 심정을 드러내며 취재를 중단하라고 압박했다. 누군가 취재 중인 사실을 그에게 전해준 것이 명백했다.

의심은 담당 공무원에 쏠릴 수밖에 없었다. 당사자의 동의도 없이 실명을 알려주고 신분을 노출시킨 공무원의 처신을 이해할 수 없었다.

담당 공무원에게 확인한 결과 의심은 사실로 드러났다. 그는 연신 "죄송하다"고 사과를 했는데 이또한 진심이 아닌 자신의 잘못을 모면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했다.

그 공무원은 시간이 지난 뒤에는 "신분 노출을 한 적이 없다"고 자신이 시인했던 사실조차도 부정했다. 해당업체 간부마저 해당 공무원으로부터 취재사실을 전해들었다고 확인했는데도 그는 발뺌만 했다.

목포시에는 하루에도 수많은 민원이 접수된다. 이런 식으로 공무원이 민원인의 신분을 노출한다면 과연 공정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까. 공무원과 업체간의 `짬짜미'에 목포시에 대한 신뢰, 그만큼 땅에 떨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