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부산지방기상청·부산시·부산연구원 공동 주관

APEC기후센터(APCC)는 부산지방기상청, 부산시, 부산연구원과 공동으로 11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2020년 부·울·경 기후변화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APEC기후센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APEC기후센터(APCC)는 부산지방기상청, 부산시, 부산연구원과 공동으로 11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2020년 부·울·경 기후변화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산지방기상청의 ‘최근 10년(2011~2020년) 여름철 부울경 기후특성’자료에 따르면 올해 부·울·경 여름철 강수량은 1207.9mm로 평년(779.7mm)보다 428.2mm나 많았다. 1973년 이래 역대 1위의 기록이었다. 집중호우에 해당하는 하루 강수량 80mm이상인 호우 일수도 올해 4.6일로 평년 2일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이처럼 최근에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이상기상·기후의 발생이 늘고 이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어 부산지역 내 기관들이 협력해 좀 더 철저한 기후변화 대응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번 포럼이 열렸다.

‘부·울·경 지역 및 전 세계 이상기후 그리고 부산시 대응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업무 특성상 기후정보를 이용하고 기후변화에 관심이 높은 부·울·경 지역 내 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학계·민간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서 국립기상과학원 미래기반연구부 변영화 연구관의 ‘전지구 기후변화 현황 및 전망’이라는 기조발표에 이어 부산지방기상청 고혜영 사무관이 ‘부·울·경 지역 기후변화 현황’을, APEC기후센터 이우섭 기후분석과장이 ‘전 세계이상기후 현황 및 원인’을, 부산연구원 양진우 선임연구위원이 ‘부산시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저감 로드맵’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세종대 전의찬 교수를 좌장으로 APEC기후센터 권원태 원장, 부산지방기상청 신도식 청장, 부산연구원 송교욱 원장, 부산환경운동연합 민은주 사무처장, KNN 경남본부 진재운 보도국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기후변화 현주소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권원태 APEC기후센터 원장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에 의한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이상기후가 잦아져 자연재해가 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부·울·경 지역 내 기후예측·기후변화 관계 기관들은 이상기후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지역 내 기후예측·정보활용 역량의 향상 방안과 함께 지역맞춤형 기후변화 대응 방향을 함께 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자체 운영지침과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열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