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 주재 대책회의서 TF팀 단장에 군수, 부단장에 부군수

국회·국무총리실·행안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문 전달키로

11일 오전에 군수 주재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기장군 이전을 위한 대책회의.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기장군 이전을 추진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기장군은 이날 오규석 군수 주재로 부군수, 국장, 기획청렴실장, 원전안전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고 원안위 이전을 위한 기장군의 역할과 대응책에 대해 논의했다. 기장군은 전날 원안위 기장군 이전을 위해 부지를 무상 제공할 것과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 대책회의에서는 군수를 단장, 부군수를 부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고 원안위의 기장군 이전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또 원안위가 기장군으로 이전해야만 하는 당위성을 강조한 건의문을 작성해 국회,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원안위 등 관계부처에도 전달하기로 했다.

기장군은 원안위 이전이 원전안전과 직결된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주민들과 합심해 정부를 설득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2011년 원안위 태동 후 원안위 청사 위치를 두고 그동안 많은 국민들로부터 원전소재 지역으로 원안위가 이전돼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져 왔던 만큼 기장군은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원안위의 기장군으로 이전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오규석 군수는 앞서 지난 2017년 2월 원안위를 방문해 위원장 면담 시 원안위의 기장군 이전을 강력하게 건의한 바 있다. 경주의 잦은 지진으로 지역주민들이 원전으로 인한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해 있을 당시 오 군수는 “원안위 본부가 원전 밀집지역인 기장군으로 이전한다면 군민들이 받고 있는 불안감이 다소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강력 요청했다.

오 군수는 “기장군은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지역이자 부산·울산·경남 800만 주민이 사는 인구 밀집지역이다.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 1호기 해체 절차가 진행 중인 지역”이라며 “원전과 더불어 사는 주민들을 위해서도 원전안전 책임기관인 원안위가 기장군으로 이전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며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도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안위는 원전이 있는 현장에 있어야만 상시적인 안전 점검과 현장 확인이 가능하며 경미한 원전사고 발생시에도 즉각적인 가동 중단과 재개가 이뤄질 수 있다”며 “무엇보다 현장의 생생한 주민 목소리를 가감없이 듣고 정부에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