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와 업무협약

시-협회간 협력체계 구축·상호 협력

부산시청사.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와 함께 10일 오전 11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부산광역시 남북교류협력 활성화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는 사업주체 맞춤형 실무교육부터 남북교역·경제협력·대북사업 원스톱 서비스 제공, 정부 남북협력사업의 이행기구로 조사·연구 및 분석과 정부위탁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획재정부 지정 공공기관이다.

협약식에는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과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장 등이 참석한다. 계속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남북 교류협력 추진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향후 변화될 여건을 대비해 협약을 통해 사업 주체 역량강화 및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기반조성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서는 협력체계 구축·상호협력, 남북교류협력 사업주체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컨설팅 지원, 정보공유, 실무교육, 학술회의, 인적교류 및 향후 공동사업 추진 시 원활한 사업추진에 상호협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두 기관은 후속조치로 협회 산하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의 부산지역 상담창구를 내년 초에 개설하여 남북교류협력사업에 관심 있는 지역 내 기업, 민간에 사업 준비단계부터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부산의 기업과 민간이 컨설팅을 받기 위해 매번 협회가 소재한 서울을 방문했던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변성완 권한대행은 9일 “이번 협약으로 지역 내 남북교류협력 사업주체의 전문성 배양 및 대내외 네트워크 확보에 도움을 주고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사업모델 발굴과 남북교류협력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