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개소식…부산시 장애인 탈시설 정책 본격화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

지난해 12월 4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탈시설 5개년 계획 선포식 현장에서 탈시설 당사자들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가 추진 중인 장애인 탈시설 정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부산시는 6일 오전 10시 연제구 연산동 소재 주거전환지원단 사무실에서 ‘부산시 장애인 탈시설 주거전환지원단’ 개소식을 개최한다.

주거전환지원단은 거주시설 장애인과 재가 중증장애인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다.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재단법인 부산복지개발원이 수탁 운영한다.

지원단은 이날 개소식을 시작으로 △탈시설 준비·전환·정착·유지 등 장애인의 탈시설에 필요한 지원 총괄 △탈시설 관련 상담·교육, 탈시설 자립 욕구 전수조사 △탈시설 장애인 개인별 자립전환 계획 수립 및 지원 △지역사회 인식개선 홍보 등을 추진한다. 사업비는 연간 5억원으로 전액 시비로 지원된다.

시는 장애인의 탈시설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시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 지원 조례’로 근거를 마련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 ‘장애인 탈시설 자립지원 5개년 계획’을 선포했다.

지원단은 앞으로 시가 선포한 5개년 계획의 수행도 맡을 예정이다.

제청란 부산시 장애인 탈시설 주거전환지원단장은 5일 “주거의 영역에서 장애인의 자립생활 권리를 실현해나갈 수 있도록 거주시설, 자립생활센터, 유관기관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사회 중심의 장애인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 인프라를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