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14도까지 내려간 28일 밤 경남 밀양시 밀양강 남천교 방향으로 한 시민이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장수호 기자] 목요일인 29일 전국이 맑은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이 영상 5도 아래로 떨어지는 등 한파가 오겠다.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도에서 영상 10도로 예상된다.

특히 강원 산지와 충북 북부, 경북 북부는 아침 기온이 27일(3∼12도)보다 10도 이상 내려가 한파주의보가 발효된다.

기상청 측은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아침 기온이 6∼9도 낮아 추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ㅎ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많고, 중부 내륙과 전북 동부, 경북 내륙·산지에는 얼음도 얼 전망이다.

기온은 오후 들어 14∼20도로 오르겠다. 그러나 중부지방은 한낮에도 15도 안팎으로 쌀쌀하겠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가 이날 아침 절정에 이르렀다가 차차 누그러들 것으로 예보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지만, 영남권은 새벽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m로 일고, 먼 바다의 파고는 동해·서해 1∼2m, 남해 0.5∼2m로 예보됐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와 동해 먼 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이는 만큼,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 줄 것을 기상청 측은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