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2일 오후 서울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독감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의협 권고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와 관련 정부에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의협은 28일 독감 백신 접종 관련 권고문을 통해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그리고 대통령까지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 사이의 매우 낮은 인과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국민 불안과 의구심은 해소 되지 않은 상태”라며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성에 대해 엄밀한 과학적 결론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지난 22일 독감 백신 접종과 관련해 백신 접종과 사망 간 인과관계의 명확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이달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백신 접종을 잠정 유보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 역학 조사 결과 독감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매우 낮다고 판단하고 계속해서 예방접종 사업을 이어가는 등 의협의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의협은 독감 유행 시기가 다가오는 시점과 현재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에 대한 의학적 조사가 이뤄지는 상황 등을 고려해 10월 30일부터는 독감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에 △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간 인과관계는 없는 것이 아니라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매우 낮은 가능성까지 고려해 관련 조사를 진행할 것 △고위험 기저 질환자들의 경우 접종 후 3일 간 집중 관찰체계 구축 △백신 접종 후 사망 등 이상반응에서 인과성이 조금이라도 추정된다면 해당 환자들에 대한 의료비 무상 보상체계 구축 등을 요청했다.

끝으로 의협은 “접종 후 사망 사례 신고와 관련된 의료기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