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전남·제주·후쿠오카·나가사키·사가·야마구치현 단체장 등 참석

부산시청사.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는 27일 오후 2시 시청 후쿠오카경제협력사무소에서 ‘한일해협 시·도·현 지사 화상회의’를 개최한다.

회의는 코로나19의 확산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의 굳건한 유대감을 통해 위기 상황 극복을 하자는 공감대 형성으로 마련됐다.

한국에서는 부산, 경남, 전남, 제주특별자치도, 일본에서는 후쿠오카, 나가사키, 사가, 야마구치현 등 8개 시·도·현 단체장이 참석한다.

주제는 ‘코로나19 방역 등 대응사례 및 현안과제’이며 시·도·현별 사례발표와 공동성명문 채택 등으로 진행된다.

시는 코로나19 위기상황에 전방위적인 방역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역-경제 투트랙 정책 등 대응 사례를 발표한다.

특히 세계 최초 이동형(Walk-Thru) 선별진료소 개발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국제표준 제정함으로써 국제사회에 이바지한 사례 등을 소개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시가 해외유입이 많은 관문 도시지만 철저한 방역 등으로 해외입국 확진자로부터 2차 감염사례는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것은 시민 각자가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협조한 덕분”이라며 “최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며 한-일간 투명한 정보공유와 함께 국제사회의 의견이 존중되는 해결책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일해협지사회의’는 매년 양국 각 도시가 서로 돌아가며 ‘윤번제’로 개최한다. 공통주제 발표를 통해 각 시·도·현의 주요 시책정보 공유와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992년 한일해협지사회의가 출범한 이후 단 한 차례도 중단된 적이 없을 정도로 한-일 양국 ‘우호 교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제29회 한일해협연안 교류 지사회의는 경남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정식개최는 내년으로 연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