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2일 오후 서울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독감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의협 권고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국내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 받은 후 사망하는 사례가 약 20건에 달하자 의사단체가 백신 접종을 잠정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은 22일 ‘독감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시행되는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접종 안전성 확인을 위해 사업을 일주일 유보할 필요가 있다고 정부에 권고했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이날 회견에서 “예방접종 사망 보고에 대해 아직 백신 접종 후 사망까지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29일까지 사업을 잠정 유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 회장은 “잠정 유보기간동안 사망과 백신 접종의 인과성과 안정성의 근거를 확보할 것을 요청한다”며 “관련 전문학회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며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에 따르면 백신 안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망자의 신속한 부검이 실시돼야하며 의학적으로 철저히 검증이 이뤄져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일주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최 회장은 “백신 사망 원인으로는 아나필락시스가 가장 유력하지만 현재 관련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라며 “부검은 백신과 사망의 인과성을 밝히는 방법이며 기저질환 등과 백신의 이상반응이 있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양기 의협 의무이사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말처럼 독감 백신 접종은 꼭 필요하다. 따라서 ‘접종 중단’이 아니라 ‘잠정 유보’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원인을 규명하기 전까지 최소한의 기간만 접종을 유보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 “백신 접종하는 의료기관도 불안감”

의협에 따르면 일선 의료기관에서도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최 회장은 “정부는 ‘백신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표현과 뉘앙스이기 때문에 결국 유통이나 의료기관의 문제로 들릴 수도 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는 백신을 접종하기 불안하다는 의견이 들어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부가 의료기관으로 책임을 돌릴 가능성도 있으며 백신 접종 후 환자가 사망한 일부 의료기관이 경찰의 수사를 받으며 접종을 꺼리고 있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일선 의료기관에 공문과 문자 안내를 보내 내일부터 백신 접종 사례는 줄어들 것이며 그래도 환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보건소나 국공립의료기관으로 안내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최 회장은 “백신 접종 2~3일 가량이 지났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라며 “접종 후 2~3일 내 신체에 이상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