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공동투자형 기술개발과제 선정

IoT 센서·빅데이터 기술 활용

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항만공사(BPA)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하는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공동투자형 과제’에 ‘컨테이너 크레인 예측진단 서비스 개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BPA는 부산항 하역장비 노후화로 인한 고장과 안전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4차 산업혁명 및 스마트 물류의 요소기술인 IoT 센싱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업 상황과 핵심부품의 고장여부를 진단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부산.경남 등 중소기업들과 함께 R&D사업을 기획했다.

해당 기술개발은 3년간 진행되며 총사업비는 13억5000만원으로 정부와 BPA가 각각 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컨소시엄은 종합해양(부산)이 주관하며 항만장비 검사부문 전문기업인 케이알엔지니어링(경남)과 IoT센서 개발 및 데이터 수집 기술을 보유한 아이소닉스(경기)가 참여한다.

컨소시엄은 크레인 전용 IoT센서를 통해 호이스트, 트롤리, 붐, 모터 등 설비와 핵심부품에서 발생하는 속도, 진동, 온도 등 상태정보를 수집하고 실시간 감지 및 온라인 진단시스템 구축을 통해 장비의 이상 징후를 사전 예측하고 장비운전·결함이력, 예방정비 알림 등 다양한 지원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BPA 관계자는 “이번 연구개발(R&D) 기술 개발의 효과로 컨테이너화물의 양·적하 작업 시 크레인 장애를 미연에 방지하여 항만운영 중단을 최소화하고 부두 생산성 및 효율성의 제고와 함께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사회.경제적인 비용 또한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