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독감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총 353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인천에 거주하던 10대가 국가조달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이틀만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은청 질병관리청장은 19일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인천 지역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17세 남자가 사망한 것으로 신고됐다”며 “아직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현재 부검으로 사망원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망 사례는 인천에 거주하던 17세 남성으로 이달 14일 12시 민간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을 받았다. 접종 전후로는 특이사항이 없었으나 접종 후 이틀 뒤인 16일 오전에 사망했다.

정 청장은 “사망 사례 접종 백신은 국가조달물량 백신이며 1차 신성약품이 유통했던 제품이다”라며 “다만, 해당 제품은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없었으며 회수 대상 제품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청장은 “현재 사망된 사례는 아직까지는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인지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동일한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들의 이상반응 여부에 대해서는 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아직까지는 이상소견은 없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 청장은 “현재까지 독감 백신으로 인해 사망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기억한다”며 “독감 백신으로 인한 중증 이상반응은 대부분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사망이 아닌 다른 임상소견으로 발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