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시설에도 행정명령 발령, 요양시설 전체 종사자에 진단검사 실시

만덕동 일원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 집합제한명령 2주간 연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1시 30분 요양병원 집단감염 관련 대응 긴급 브리핑을 열고 긴급 방역조치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가 14일 해뜨락요양병원에서 52명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됨에 따라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시내 전체 요양병원에 대한 특별 전수점검을 시행하는 등 긴급 방역조치를 마련하고 총력 대응에 나섰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요양병원 집단감염 관련 대응 브리핑을 열고 “내일까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특별 전수점검을 시행할 것”이라며 “요양병원에 발령돼 있는 외부인 출입통제, 방역책임자 지정, 마스크 착용 등을 의무로 하는 행정명령을 요양시설에 대해서도 발령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시에는 168개의 요양병원과 115개의 노인요양시설, 201개의 주야간보호시설이 있다. 시는 이들 시설의 감염관리실태, 종사자 및 환자·이용자의 마스크 착용 여부, 출입자 명부 작성실태 등에 대해 특별 전수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요양시설 종사자 전체에 대해서는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우선 북구 지역내 요양시설에 대해 전수검사를 이번주 중으로 마무리하고 시 전역에 대해 단계적으로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변 대행은 “해당 요양병원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정밀 조사할 것”이라며 “부산시 내 전체 요양병원도 방역수칙 준수상황에 대해 특별점검을 진행하고 1단계로 완화돼 운영되는 나머지 고위험시설도 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점검을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시는 며칠간의 감염추세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지역별 거리두기 격상 문제도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부산시는 내일 24시까지를 기한으로 발령한 북구 만덕동 일원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에 대한 집합제한명령을 2주간 연장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돼 운영중인 시역 내 고위험시설 전체에 대해서도 인력을 총동원해 집중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확진자 집단 발생에 따라 확보한 213개의 병상 중 90개의 병상이 남게 되므로 확진자 발생의 추이에 따라 부산의료원 내 병상 추가확보(91개 추가가능), 생활치료센터 운영 등도 사전에 준비할 계획이다.

변 대행은 “이번에 발생한 요양병원 내 집단감염이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관련기관과 구군 등과 총력을 다해 대응하도록 하겠다”며 “인근지역 주민 여러분들께서도 가급적 외출과 외식 등 외부활동을 자제해주시고 시와 구·군의 방역조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11일부터 전날까지 3척의 선박에서 16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1척의 선박에서 확진된 11명이 격리입원 치료를 거부해 검역법 위반으로 회항을 지시해 이날 출항할 예정이다. 나머지 5명은 부산의료원에 입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