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방문해 신속한 사적지정 요청

5일 오후 기장군수와 관계공무원들이 문화재청을 방문해 기장읍성의 학술적 가치와 보존정비계획, 사적지정의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신속한 국가사적 지정을 요청했다.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이 기장읍성의 국가사적 지정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나섰다.

부산 기장군은 오규석 기장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이 5일 문화재청을 방문해 박한규 문화재보존국장과 정영훈 보존정책과장을 만나 기장읍성의 신속한 국가사적 지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에 이어 문화재청을 재방문한 오 군수 등은 기장읍성의 학술적 가치와 보존정비계획, 사적지정의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기장군은 기장읍성을 국가 사적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난해 지정조사에 필요한 용역을 완료하고 올해 초 문화재청에 기장읍성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신청했으며 현재 심의단계에 있다.

기장읍성은 1425년 축조된 기장군의 대표적인 문화재로 기장군과 부산시는 문화재 복원 정비사업에 1999년부터 현재까지 216억원을 투입해 전체 사업부지의 약 88%인 146필지 2만3984㎡를 매입했다.

최근 기장읍성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매입토지에 대한 건물 철거작업 중 서쪽 성벽 약 70m가 매우 양호한 상태로 보존되고 있음이 확인돼 현재 진행 중인 국가 사적지정 심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군은 기대했다.

서쪽 성벽은 잔존 최고높이 3.4m로 내탁부(성벽 안쪽 부분), 등성계단 및 경사로 등 성벽과 관련된 시설이 대부분 보존되고 있다. 이 일대에 대한 발굴조사는 이달 중 시행할 계획이다.

학계 관계자들은 조선시대 동남해안에 걸쳐 축조된 연해읍성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학술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0년 남쪽성벽에 대한 학술조사가 처음 시작된 이후 기장읍성 구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2017년부터 올해까지 5회 이상에 걸쳐 시발굴 등 학술조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그 결과 해자가 성벽 전면에 걸쳐 축조됐으며 남문의 전체 규모와 2차례 이상의 증축이 있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기장읍성 남문(공진문)의 옹성 누각 등의 규모를 구체화하고 문헌자료에 의한 고증작업을 거친 후 복원정비공사를 시작하게 됐다.

오 군수는 “기장읍성은 조선전기 전형적인 연해읍성으로 역사성, 희소성, 현장성을 갖추고 있어 국가 사적지정 가치가 충분하므로 현장조사 등 조속히 관련절차를 이행해달라”며 “기장읍성이 사적지정이 되면 최근 양호한 상태로 확인된 기장읍성 서쪽 성벽을 최대한 원형보존해 서쪽 성벽 주변지역을 주민 친화적인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고 기장시장을 역사문화유적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