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업무협약 체결

기존 체육공원 부지 포스코에 매각...시, 매각 대금으로 잔여 반환 공여지 매입

포스코, 아파트 건설하는 대신 시가 매입한 부지에 공원 조성해 '기부채납'키로

안병용 의정부시장(왼쪽에서 세번째)이 16일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세훈 메리츠증권㈜ 부사장, 김완식 ㈜유앤미개발 등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제공
[의정부(경기)데일리한국 김동영 기자] 최근 경기 의정부시가 실시했던 반환공여지 및 국방부 부지의 도시개발 공모사업과 관련해 선정 평가방식에 대한 전문성 및 공정성 시비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어떠한 해명도 없이 사업을 강행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16일 의정부시는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포스코건설, 메리츠증권㈜,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앤미개발)과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병용 의정부시장을 비롯해 오범구 시의회의장,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세훈 메리츠증권㈜ 부사장, 김완식 ㈜유앤미개발 사내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사업 추진에 따른 전반적인 행정적 지원 등을 실시하고,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등 관련 인·허가 업무수행,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개발이익 및 사업이익의 공익환원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캠프 라과디아' 부지는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으로, 지난 2007년 4월 미군으로부터 반환되었으나 지금까지 미개발 부지로 방치되어 불법 경작 및 쓰레기 무단투기, 해충 피해, 안전사고 발생 등에 따라 인근 주민들로부터 생활 불편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

또한 도심에 위치한 미개발 부지 방치로 인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지역의 공동화 현상이 확산되어 지역 주민들이 경제적 피해와 정신적 고통을 받아왔다.

'캠프 라과디아' 부지 토지이용 계획도
이에 시는 반환공여구역 토지이용계획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로부터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을 승인받아 기존에 조성됐던 체육공원 부지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에 매각하고, 그 매각 대금으로 그동안 예산이 없어 장기간에 걸쳐 매입을 미뤄왔던 인근 잔여 공여지를 매입할 계획이다.

반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시로부터 매입한 체육공원부지에 아파트 등을 건설해 수익을 챙기는 대신 시가 매입할 잔여 공여지에 공원 조성 및 공공청사, 스포츠센터 등을 건립해 기부채납할 예정이다.

한편, 의정부시는 지난 6월 11일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해△ 도시계획, △교통, △건축계획, △경관·공공디자인, △조경, △부동산금융 등 6개 전문분야로 나누어 심의위원을 모집하였나, 정작 전문분야 심의위원들에게 비전문분야도 함께 심사하도록 해 평가 결과에 대한 전문성 및 공정성 시비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