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호우 대비 기능보강과 함께 CCTV·자동수위계측장비 등 설치 예정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데일리한국 하태호 기자] 경기도는 내년도에 166억2000만 원을 투입해 도내 시·군이 관리하는 농업용저수지 243곳의 정밀점검과 기능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집중호우로 일부 저수지 제방이 붕괴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도에 따르면 시·군 농업용저수지는 축조된 이후 50년 이상 경과된 저수지가 78%(189곳), 30만t 미만의 소규모 저수지가 98%(239곳)으로 대부분이 낡은 소규모 저수지다.

시·군 농업용저수지는 하류로 물을 흘려보내는 여방수로(물넘이시설)가 작고, 폐쇄회로(CC)TV나 자동수위계측계가 설치돼 있지 않아 최근 자주 발생하는 국지적 집중호우에 대응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달 도 전역에 내린 폭우에 안전등급 B등급인 이천 산양, 안성 북좌 저수지의 제방이 붕괴된 것도 이같은 이유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부터 시·군을 통해 농업용저수지 전수 정밀점검과 저수지 기능보강사업을 실시해 저수지 관리 체계개선과 재해대비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재난관리기금을 포함한 사업비 30억 원을 투입, 시·군 농업용저수지 199곳에 대한 정밀점검을 실시해 저수지별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저수지 보강에는 75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사업비 20억 원 대비 4배에 달하는 예산이다.

61억2000만원을 들여 204곳에 폐쇄회로(CC)TV·자동수위계측장비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김충범 도 농정해양국장은 “노후화 된 농업용저수지에 대한 기능개선 대책을 다양한 각도로 추진 중”이라며 “243곳에 달하는 시·군 관리 저수지 개선을 일시에 추진하기는 어렵지만, 재해대비 사업인 만큼 적극적으로 추진해 재해로 인한 주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