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장관이 6일 오전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관련 소속·산하기관과 제10호 태풍 '하이선' 북상 대비 긴급 점검회의(영상)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데일리한국 장수호 기자] 환경부는 6일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제10호 태풍 '하이선' 북상 대비 긴급점검회의를 영상으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환경부 소속 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를 비롯해 기상청, 유역지방환경청 등 관련 기관들이 참여해 태풍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연이은 태풍 북상에 피해가 누적된 상황에서 앞선 태풍보다 강력한 '하이선'이 다가오고 있어 큰 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태풍 하이선에 대비해 다음과 같이 대응하고 있다. 먼저 전국 20개 다목적댐의 사전방류 등을 통해 약 270㎜의 강우에도 하류에 방류 없이 빗물을 가둘 수 있는 홍수조절용량 43억t을 확보하고 있다.

태풍에 의한 집중강우로 불가피하게 방류량을 늘려야 할 경우 하류 지자체와 소통해 사전조치 등을 통해 피해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전국 국립공원 탐방로와 야영장을 전면 통제한다. 6일 정오부터 21개 전 공원 607개 탐방로를 전면통제하고 야영장 38곳의 이용이 중지된다.

시설피해 방지를 위해 지난 4일부터 이틀간 국립공원 내 재난취약지구 등 위험지역 사전 안전점검도 실시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방지를 위해 설치한 차단 울타리의 사전점검과 피해 발생 시 긴급복구도 추진한다. 지난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해 손상된 울타리(20.5㎞)의 99.5%인 20.4㎞ 구간을 복구했으며, 태풍에 의해 울타리가 손상될 경우 작업자의 안전이 확보되는 대로 즉시 복구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태풍이 우리나라를 완전히 빠져나갈 때까지 '홍수대책상황실'을 운영, 기관별 태풍 대비 태세를 점검하고 관계부처·지자체 등과 협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상·하수도 등 환경시설 분야별 피해현황을 즉각 파악하고 복구지원팀을 운영해 태풍상황 종료 후 피해시설을 신속히 복구 지원할 예정이다.

조 장관은 "태풍의 영향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철저한 대비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