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와 대화의 문 아직 열려있다…국민지지 얻기 힘들 것”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의과대학 정원 확대 문제 및 의사집단 휴진과 관련해 “의사협회에 대화로 문제 해결하길 촉구한다. 정부는 의사협회의 집단휴진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로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생긴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보건복지부 세종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이와 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담화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속되고 수해 피해까지 겹쳐 국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에서 의사협회가 14일 집단휴진을 결행함에 따라 국민들께 걱정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이어 박 장관은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한 의사단체 반발을 대화와 협의로 풀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사협회가 14일 집단휴진을 결정한 것을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는 진료중단을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하려는 행동은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마지막까지도 대화의 문은 열려 있으며 의사협회가 언제라도 협의의 장으로 들어온다면 환경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의사들의 집단휴진으로 국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병원협회 등에 24시간 응급실 운영, 진료연장, 주말진료 조치 등을 취했다. 휴진 당일 진료를 하는 의료기관을 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각 시도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며 응급의료 포털과 앱을 통해 응급진료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의 목적과 이유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는 단순히 의사의 수를 확충하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지역에, 필요한 진료과목에 의사 정원을 배치하기 위함이며 이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 수련환경을 함께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박 장관은 지역별 우수병원을 지정 및 육성하고 지역가산 등 건강보험 수가가산을 포함한 다양한 재정적·제도적 지원방안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끝으로 박 장관은 “정부는 지난 11일 전공의협의회를 만났으며 병원협회, 중소병원협회, 간호협회 등과도 간담회를 하며 의료인력 확충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앞으로도 정부는 의료계와 소통하며 지혜를 모아나가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