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직종으로 떠오르는 것은 크리에이터다. 자신이 자신있는 분야의 컨텐츠를 직접 제작해 수익을 창출하는 어린 유튜버들이 많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이를 불문하고 인생 2막을 위해 영상 제작을 공부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방송 및 영상 제작과 관련된 학원이나 대학 학과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 대림대 방송음향영상학부는 유명 유튜버와 함께한 V-log 콘텐츠를 선보였다. 카페 알바, 대학생활, 요리 등 다양한 일상을 보여주는 브이로그 평균 조회 수 7-8만회를 기록하는 등 크게 사랑받고 있는 유명 유튜버 카대남 홍준과 함께한 영상을 선보였던 것. 대림대 방송음향영상학부에서는 카대남 홍준 채널의 V-log 콘텐츠인 ‘대학생의 하루’를 컨셉으로, 학부의 강의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사업에 대한 정의 및 취업 연계 정보 등을 자연스럽게 녹이고 링크플러스 과정 참여 독려를 위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대림대 방송음향영상학부는 정부에서 선정한 LINC+ 사회맞춤형학과로, 2009년 문화콘텐츠 특성화사업에 따라 정보통신학부에서 분리되어 신설된 학부다. 음향과 영상을 융합한 미디어콘텐츠 교육 및 인재양성을 위해 음향기술코스, 영상디자인코스, VR콘텐츠제작코스 3가지로 교육과정이 분리 운영돼 전문성을 강화하면서 취업률이 높아져 학생의 만족도가 크다.

LINC+(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는 2012년부터 시행되어 많은 성과를 냈던 ‘링크’(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서, ‘산학협력 고도화형’과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대학’으로 구분하여 선발하는 대학 재정 지원 사업을 말한다.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대학은 기업과 대학이 별도로 운영하고 있었던 여러 교육 과정들을 대학의 커리큘럼과 연계시켜 운영하는 대학(현장실습을 통한 취업연계)으로서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가장 큰 특징은 방송디자인, 컴퓨터 등 15개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곧바로 사용되는 실무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가장 실용적인 취업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실무에 최적화된 맞춤형 인재를 얻을 수 있다.

현장성 높은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와 지역 발전을 선도할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는 것이 LINC+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의 목표다.

사업 관계자는 “LINC+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과 연계된 학과에는 산업체 현장과 동일한 장비 및 설비를 갖춘 상태에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이 이루어진다”라며 “학생들이 현장과 동일한 환경에서 배우고 경험해 봄으로써 실무 적응력을 갖춰 원하는 꿈에 한 걸음 더 다가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