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하역장비 LNG 보급 등 추진

초미세먼지 농도 작년 21㎍/㎥→2024년 17㎍/㎥ 개선 목표

부산항.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항 지역의 대기환경을 관리하는 관계 기관들이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힘을 모은다.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시, 부산항만공사는 오는 11일 오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대규모 항만시설이 위치한 부산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항만시설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상대적으로 높아 항만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선제적 대책이 필요한 지역이다.

지난 2016년 부산지역 미세먼지 총 배출량 2544톤의 37%인 967톤이 항만에서 배출됐다. 다른 지역과는 달리 7~8월에도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으로 대기질이 악화되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이에 ‘동남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 수립·시행과 병행해 항만지역 대기환경관리 관계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관련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협업을 추진하게 됐다.

‘동남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2020~2024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21㎍/㎥인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2024년까지 17㎍/㎥까지(환경기준 15㎍/㎥)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항만지역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없이 동남권의 미세먼지 대기질 목표 달성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산시는 항만에 출입하는 노후 경유차에 대한 매연저감장치(DPF), 조기폐차 등 수송 분야 저감대책을 총괄한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항만공사는 항만 하역장비에 대해 LNG 야드트랙터 보급 및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운영하는 등 선박 대기오염물질 저감 사업을 추진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미세먼지 측정망과 대기측정망을 확충해 대기질 상시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기질 정보의 관계기관 공유 등 협약내용을 총괄해 관리한다.

관계기관들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의 감소를 위한 배출원 관리 강화 및 비산먼지 발생 저감조치 등을 위한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을 마중물 삼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동남권 전역으로 확산돼 2024년 동남권 대기개선 목표인 17㎍/㎥를 조기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