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운영 및 부산항 관리·운영·건설 분야 인권영향평가

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항만공사(BPA)는 인권경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8월 말까지 한국경영인증원과 함께 기관운영 및 주요사업 분야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인권영향평가는 정부와 기업에서 시행하는 정책 및 사업과정에서 인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발견해 조치함으로써 임직원, 협력사,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 모두의 인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

2018년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경영 시범기관으로 선정된 부산항만공사는 공기업 중 인권경영을 선도적으로 도입해왔다. 지난해 ‘공공기관 인권경영 매뉴얼’에 따라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관운영 인권영향평가를 수행했다.

그동안 자체평가를 통해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인권보호 실천정도를 파악하고 미비점은 개선해 왔으나 올해에는 인권경영을 구현하는데 있어 외부 고객의 관점에서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전문기관과 함께 기관운영 및 주요사업 분야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특히 BPA의 주요사업 분야인 부산항 건설·관리·운영업무에 대한 인권리스크를 측정하고, 인권침해 위험성이 높은 사업을 집중적으로 평가하며 미비점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 인권분야 전문가뿐만 아니라 해당 사업과 연관된 협력사 직원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도 꼼꼼히 반영할 계획이다.

남기찬 사장은 “우리 공사는 그간 인권경영 선도기관으로의 역할을 고민하고 다양한 과제를 실천해 왔다”며 “이번 인권영향평가를 면밀히 추진해 사람이 최우선인 부산항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항만공사는 2018년 인권위 인권경영 시범기관으로 선정돼 선도적으로 인권경영을 도입·이행하했다. 인권경영 이행사례 발표 등 타 기관을 대상으로 인권경영 확산활동을 적극 추진, 2018년 인권위의 인권경영 확산공로 표창을 수상했다. 2019년 12월에는 공공기관 최초로 한국경영인증원의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