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지난 2월 '반품 재활용 의혹' 수사 착수했으나 지지부진

"'내부고발 자작극' 배후는 전직 간부"

대구경찰청, 수사 4개월 다되도록 수사 '미적미적'

일선署, 회사에 돈 요구 전직 간부 수사도 늦장수사

20일 대구 성서경찰서 앞에서 삼화식품 노조원들이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대구=데일리한국 전옥표 기자] '삼화 간장'으로 유명한 대구지역 향토기업인 삼화식품의 노조원들이 근로자들에게 '반품 재활용 허위 신고'를 유도한 뒤 회사 측에 언론 보도 무마를 빌미로 보상을 요구한 정황이 포착된 전직 간부에 대한 구속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삼화식품 노조원 40여명은 20일 대구지방경찰청과 성서경찰서 앞에서 '돈 달란 놈은 수사 안하고 양심선언 노동자 수사하는 경찰'이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경찰의 조속한 수사를 요구했다.

삼화식품 등에 따르면 성서경찰서는 지난 4월2일 삼화식품으로부터 총무부장을 지낸 A씨에 대한 공갈미수 및 상업기밀침해죄 혐의와 관련한 고소장을 접수했으나, 한달이 지난 6일에야 첫 피의자 조사를 하는 등 늦장 수사를 벌이고 있다.

대구경찰청 또한 '내부고발 자작극'으로 드러난 '반품 재활용 신고'와 관련, 수사 착수 4개월이 다되도록 수사를 질질 끌고 있어, '표적 수사' 의혹까지 낳고 있다.

이 사건의 발단이 된 '반품 재활용' 동영상을 직접 촬영한 삼화식품 직원 박모씨(63)는 대구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소환 조사에서 "전직 총무부장(A씨)의 회유와 압박 때문이었다"며 내부고발의 자작극 사실을 양심 고백했다.

이 회사 노조위원장 등은 '허위 신고'를 뒷받침하는 진술서를 경찰에 잇따라 제출했다. A씨가 삼화식품 경영진의 가족에게 언론 보도를 막아주는 조건으로 보상을 요구하는 녹취록 및 녹음파일도 공개됐다.

더욱이 삼화식품이 A씨의 '제보'를 믿고 첫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제기한 항소심 소송에서는 재판부는 기사 전부 삭제를 넘어 향후 보도를 금지하는 간접강제까지 담보하는 원고 승소 판결을 내리기도 했다.

임준철 삼화식품 노동조합 조직부장은 "지난해말 당시 총무부장이던 A씨는 자신의 잇속을 챙기기 위해 '노조를 만들어 좋은 회사를 만들자'는 입에 발린 소리로 철저히 근로자들을 속여 챙긴 '허위 자료'를 경찰에 넘기고, 회사 경영진에게는 보상을 요구하는 이중성을 보였다"며 구속 수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한편 대구경북지역의 간장시장의 85%를 점유하는 삼화식품은 지난 1월말 '유통기한이 지난 간장과 된장을 새 제품과 섞어 완제품을 만든다'는 검증되지 않은 주장이 알려진 뒤 회사 매출(연간 420억원)이 80% 이상 곤두박칠치면서 폐업 위기에 빠진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