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데일리한국 전옥표 기자] 대구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고용 위기 국면에 적극 대응, ‘공공분야 일자리’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1000억을 최근 정부에 요청했다고 19일 밝혔다.

정부가 1조50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힌 가운데, 대구시는 국비가 확보되는 대로 지방비 100억원을 더해 1100억원을 공공일자리에 우선 투입,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 고용시장에 활력을 불러넣을 계획이다.

1100억원은 청년 등 구직자 1만6000명 이상이 매월 120여만원, 5개월 간 600여만원의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액수다. 근무기간을 3개월로 조정 시에는 2만6000명 이상이 참여할 수 있다.

사업 일정은 정부 3차 추경 등 국비 확보에 따라 유동적이나, 7월에는 참여자 모집을 마치고 본격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13일 이승호 경제부시장 주재로 실·국, 과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상회의를 가지는 등 국비 확보를 위한 실무회의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회의에서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실직 등 고용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면서 생활방역 등 다양한 공공분야 일자리를 마련해 지역 경제에 훈풍을 가져올 수 있도록 전 공직자가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현재 대구시는 총 사업비 190억원을 들여 생활 방역, 긴급행정지원, 지역 맞춤형 공공근로 등 3개 분야에 5000여명이 참여하는 공공일자리를 지난 4월부터 시작해 8월까지 추진 중이다.

권영진 시장은 이와 관련, “공공중심의 일자리 확대 추진에 대한 비판과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이나 실제 현장의 목소리는 최소한의 생계 보장을 위한 긴급 일자리를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힘든 시기를 함께 넘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중·장기적으로 민간 중심의 고용시장을 재편해 나가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