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팔아 샀다'→'적금 깨고 가족에 돈 빌려'…"기억 착오한 것"

18일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의 이종배 대표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매입 과정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정치권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18일 말했다.

이날 윤 당선인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며 이처럼 밝혔다.

윤 당선인은 경기도 안성 쉼터에 대해 "처음 (10억원을 준) 현대중공업이 예산 책정을 잘못했던 것 같다. 10억원으로 마포의 어느 곳에도 집을 살 수 없었다"며 "결국 안성까지 오게 됐고 힐링센터를 매입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변 시세보다 비싸게 쉼터를 매입했다는 비판에 대해 그는 "비싸게 매입한 것은 아니라고 알고 있다"며 "건축 자재의 질 등을 봤을 때 저희들 입장에서는 타당했다"며 기존 입장에서 말을 바꿨다.

인테리어 비용으로 1억원을 사용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전자제품 등을 구입한 것이고, 할머니들이 기분 좋도록 블라인드를 하나 하더라도 고급으로 진행을 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고(故) 김복동 할머니 장례식 당시 조의금을 받을 때 개인 계좌를 사용한 것에 대해선 "제가 상주로 김복동 장례위원회를 꾸렸고, 상주인 제 명의로 계좌를 냈다"며 "보통 장례를 진행하는 상주가 통장을 만들어서 집행하는 관례가 있다. 법적인 자문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윤 당선인은 2012년 2억원대의 아파트 구입 자금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말을 바꿨다.

당초 그는 원래 살고 있던 아파트를 팔고, 경매로 낙찰 받은 아파트를 샀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경매로 새 아파트를 취득하고 나서 기존 아파트를 팔았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거짓 해명 논란에 휩싸였다.

윤 당선인 측은 설명자료를 통해 "2012년 1월 경매사이트를 통해 아파트를 2억2600만원에 낙찰받았고, 입찰 보증금으로 입찰금액의 10%인 2260만원을 냈다"며 "그해 4월 남은 금액을 정기적금 해지, 가족을 통한 차입, 기존 개인 예금 등으로 충당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아파트는 2012년 1월 매물로 내놨지만 매매가 성사되지 않았다"며 "2013년 2월에야 매매가 성사돼 매매금은 가족 차입금을 갚는 데 썼다"고 해명했다.

또 원래 입장을 번복한 것에 대해선 "오래된 일이라 기억 착오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