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신고 및 희생자 가족들의 피해 사례 상담, 피해 생존자 상담 등 지원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수원(경기)=데일리한국 하태호 기자] 경기도는 안산시 선감동 경기 창작센터에 마련한 ‘선감학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를 16일부터 운영한다.

센터는 선감학원 아동인권침해 사건 피해자들의 신고 및 생존자 상담 등을 위한 전담기관이다.

도는 지난달 사업자를 공개 모집해 비영리민간단체 선감학원 아동피해대책협의회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지난달 5일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센터는 △피해자 신고 및 희생자 가족들의 피해 사례 상담 △사건 관련자료 축적 및 정리 △피해 생존자 상담지원 등을 위한 장소로 사용될 예정이다.

선감학원 피해자나 희생자 가족은 전화접수(1899-7298)를 통해 방문예약을 한 후 센터(경기창작센터 전시사무동 2층, 안산시 단원구 선감로 101-19)에 방문해 피해신청을 하면 된다.

선감학원은 1942년 5월 일제강점기 말 조선소년령 발표에 따라 안산시에 설립된 감화원이다. 광복 이후 경기도가 인수해 부랑아 갱생과 교육이라는 명분으로 도심 내의 부랑아를 강제로 격리·수용했고 1982년까지 운영됐다. 4700여명의 소년들이 강제노역에 투입됐으며 구타, 영양실조 등 인권유린을 피해 탈출을 시도하다가 많은 소년들이 희생됐다.

선감학원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현재 경기도는 ‘선감학원사건 진상조사 특별법’ 제정과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기본법 개정안’ 통과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찬구 도 인권담당관은 13일 “선감학원 사건은 아동 인권유린이 있었던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라면서 "센터를 통해 억울하게 피해를 입은 분들의 상처가 조금이나마 치유되기를 바라며 접수된 피해 사례는 법률 제·개정 시 피해자 및 희생자(가족)의 진상규명을 위한 소중한 자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