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성단체연합이 10일 부산여성사회교육원에서 여성의당 부산시당과 ‘성평등 정책 도입과 추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부산여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여성단체연합(부산여연)이 10일 부산여성사회교육원에서 여성의당 부산시당과 ‘성평등 정책 도입과 추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n번방 텔레그램 성착취 등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기본법 마련 △부산지역 여성안전 보장을 위한 포괄적인 입법 정책 마련-여성 1인 가구 주거안전 지원 등 △채용성차별 근절 및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적극적 조치 시행 △성차별 해소와 여성과 남성의 동등한 참여를 명시하는 관련법 제·개정 △성착취 집결지 폐쇄 및 상업화된 성착취 구조 해체, 진화하는 성착취 산업 대응 및 법 체계 강화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 예방 등이 담겼다.

이날 여성의당은 부산여연이 제안한 여성장애인 기본법 제정 및 지원 확대, 한부모가족 기본법 개정을 통한 다양한 가족 구성원 보장,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 특례법 제정 등의 정책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석영미 부산여연 대표는 “부산지역에 미투운동으로 대책위가 구성된 지 몇 년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 제대로 된 법 하나도 입법되지 못한 상황”이라며 “텔레그램 성착취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에서 지역의 여성단체들은 또다시 공동대책위까지 출범하게 됐다. 이제 광장에서의 목소리를 법과 제도의 목소리로 바꿔가는 실천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주희 여성의당 비례대표 후보는 "올해 초 국회청원 1호 N번방법이 국회 문턱도 들어가지 못하는 일이 있었다. 소라넷, 웹하드 카르텔, 미투운동, 관련된 수백개의 법안들이 국회에 실현되지 못한채 계류돼왔다“며 ”여성의제는 남성의원이 83%인 국회에서 늘 뒤로 밀려난 채였고 피해자는 늘어나는데 뚜렷한 해결방안 없이 방치되는 현재 상황을 여성의당은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며 디지털 성범죄 근절과 여성의 건강권과 안전권을 우선해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부산여연은 부산지역 정당에 총 10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각 당의 관련 공약 사항 포함 및 추진·보류 여부 확인 후 이와 관련한 협약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