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정부가 오는 5일이 종료될 예정이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 여부는 4일 오전 11시에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 운영중단, 약속·모임·여행 연기, 재택근무를 유도해왔다. 확진자 증가세가 진정되면 6일부터 일상·경제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으로 이행하겠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고강도 거리두기 기간이 끝나가는 무렵에도 하루 100명 안팎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기간 연장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정부는 고강도 거리두기 완화 시점과 그 이후 적용될 생활방역체계에 대해서 전문가들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국민에게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번 주말 교회예배와 종교행사 등 밀접한 접촉이 일어날 수 있는 집단행사는 자제해달라고 강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갑갑해서 하실 줄 알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는 치료보다도 더 효과적인 코로나19 예방 조치"라면서 "한분 한분 동참해 주실 때에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