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군기 시장 "다수 혜택 위해 계획 수정"…정부 지원금 대상 4인가구는 160만원

[용인 = 데일리한국 심재용 기자] 백군기 용인시장은 31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용인시 재난기본소득을 1인당 10만 원씩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럴 경우 정부 지원금 지급 대상인 소득 하위 70% 이하, 4인 가구의 경우 가구당 160만 원을 지급받게 된다. 초·중·고생 자녀가 있다면 학생 1인당 10만원씩 추가된다.

백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이용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커다란 혜택을 다수의 시민에게 안겨드리기 위해 기존의 긴급지원 계획을 부득이하게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용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에 한해 긴급지원금 30만~50만 원을 지급키로 했었다.

시에 따르면 모든 용인시민 1인당 20만 원씩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된다. 경기도가 주기로 한 10만 원외에 자체 재원으로 10만 원을 따로 지급하는 것이다. 대신 정부 지원금 지급 대상인 소득하위 70%는 4인 가구 기준으로 최대 80만원으로 20만원이 줄어든다.

시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재원 중 지방자치단체 몫(20%)를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하는 것을 인정하기로 한 데 따른 조치"라면서 “용인시민 모두가 보편적 복지 혜택을 받고 추가로 서민들은 선별적 복지의 혜택을 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또 전국 시군구중 최초로 초·중·고생 13만7000명의 전원에게 1인당 10만 원씩의 돌봄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당초 계획 20만 원보다 줄었지만 재난기본소득으로 각 가정에 지급하는 금액이 늘었기 때문에 학생을 둔 가구가 받는 지원금은 평균적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말했다. 시는 자체 재원으로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10만원)과 돌봄지원금은 제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지급하고, 정부 재난지원금은 정부의 추경이 확정된 뒤 지원키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