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미래통합당 부산시당 공동선대위원장이 31일 정책발표 기자회견에서 “제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부산해양특별시 설치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조경태 미래통합당 부산시당 공동선대위원장은 31일 당사에서 열린 정책발표 기자회견에서 “제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부산해양특별시 설치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조 위원장은 “부산시는 대한민국의 명실상부한 해양수도이고 인구 341만명에 달하는 거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명성에 걸맞지 않게 도시경쟁력은 날이 갈수록 저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2010년 356만8000명이었던 부산 인구는 해마다 줄어 지난 10년간 총 15만4000명이 부산을 떠났다”면서 “장기간에 걸친 지역경제의 침체와 저출산, 인구유출 등으로 부산은 출구 없는 경기 침체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부산지역의 수출액은 139억달러에 그치면서 최근 5년간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며 “경제회복과 국가 균형발전을 책임져야 할 정부는 여전히 수도권 위주의 정책으로 부산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허울만 남아있는 ‘해양수도’로는 지역경제 성장은 물론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없다”며 “지난 2006년 7월 특별법 제정으로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에는 천혜의 자연도시라는 이점을 살려 제주도를 세계적인 관광단지이자 국제자유도시로 발전시켜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은 2019년 컨테이너 처리실적 세계 6위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 수준의 항만물류 인프라가 이미 구축돼 있다”며 “금융, 문화, 관광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혁명시대의 거점도시로 성장한다면 부산 발전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