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을 협박해 성 착취 불법 촬영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여성에 대한 성 착취물을 만들어 텔레그램에 유통한 '박사방'을 수사 중인 경찰이 해당 대화방에 참여한 '닉네임' 1만5000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박사방과 관련해 여러 자료를 수집한 결과, 현재까지 확보한 (대화방 참여자) 닉네임 개수는 중복을 제외하면 1만5000건"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대화방 운영자인 조주빈(24)으로부터 확보한 디지털 증거 자료 등을 바탕으로 공범을 쫓으며 회원들의 인적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텔레그램에서는 사용자명(아이디와 유사한 개념), 닉네임, 전화번호 계정 등으로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사방과 같이 다수의 사람들이 참여한 대화방에서도 참여자의 닉네임은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닉네임을 임의로 변경하거나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찰이 파악한 닉네임 건수가 '아이디', '사용자' 수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해 9월부터 '박사방' 관련 수사를 하며 대화방에 참여했던 닉네임 정보를 하나씩 파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를 갖고 개별 인적사항을 특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경찰은 다수의 유료회원을 특정했으며 조만간 이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는 등 강제 수사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한 경찰은 이번 사건의 중요 증거인 조주빈의 휴대전화 분석에도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조씨의 휴대전화 9대를 비롯해 노트북, 이동식저장장치(USB) 등 디지털 관련 자료 20여건을 확보했다. 경찰은 휴대전화 2대를 제외하고 모두 분석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측은 “조씨의 집에서 압수한 휴대전화 중 7대는 분석을 끝냈으나 현재까지 유의미한 자료는 찾지 못했다”라며 “해당 휴대전화의 잠금이 풀리면 유의미한 자료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