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동물약국협회는 전국의 반려동물보호자 1,0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예방접종 및 백신구입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반려동물 백신을 처방대상으로 지정하여 보호자의 구입 및 접종에 제한을 두어 실질적으로 동물병원에서만 접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농림부의 법률 개정 움직임에 전국의 반려동물 보호자의 67%가 ‘찬성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반려동물 백신은 종전처럼 구입이 가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설문 조사 대상자의 79.5%는 반려동물용 의약품을 직접 구매하여 투여한 경험이 있었다. 의약품을 직접 구입해 투약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비용(33.5%)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으며, 동물병원의 방문이 어렵거나 약국에서 구입이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특히 보호자의 96.2%가 반려동물의 예방접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동물병원에서의 예방접종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커 응답자의 1/4 이상이 접종을 포기하거나 중단하는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백신구입에 제한을 두고 접종을 동물병원에서만 하도록 강제화 한다면, 향후 전염병 예방에 가장 중요한 반려동물의 예방접종 비율이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이 전체 보호자의 과반 이상(54%)을 차지했다.

대한동물약국협회 관계자는 “반려동물 보호자의 백신 직접 구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동물병원의 과도한 예방접종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보호자들을 보호함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반려동물의 예방접종을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며 “백신 구입 및 접종을 제한함으로써 반려동물 예방접종이 감소한다면,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 질병 발생위험도 또한 높아질 우려가 크다는 점을 염두하고, 법률 개정 전 보다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