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윤리 최신 이슈 공유 및 정책 방향 모색' 주제로 열려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국내 연구윤리 최신 이슈 공유 및 정책 방향 모색'을 주제로 2020년 제1차 연구윤리 포럼이 27일(금) 오후 2시에 개최한다.

이날 포럼을 주관하는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참석자 간 대면 접촉 없이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한다.

발제자들의 발표 내용은 촬영실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하며, 질의·응답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포럼은 작년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연구윤리 확립 및 연구관리 개선방안'의 주요 추진과제들에 대해 현장 연구자들 중심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을 위해 마련했다.

포럼에서는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미성년의 논문 저자 참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자녀.배우자 등 이해관계자의 논문 저자 참여 기준(연구계획 사전 보고 의무화 등)을 포함한 ‘논문 저자 지침’ 개정안을 제안한다.

또 대학 스스로 연구윤리 확립해 나가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는 ‘대학 기관인증평가’에 연구윤리 지표를 반영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27일(금) 오후 1시30분 2020 연구윤리 포럼 (URL http://ref.mlive.kr/login.php (https://youtu.be/eC9spGjOdXI)이나 한국연구재단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xDeV5tQGFCOfBsLf4Q6EZQ/featured)로 접속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