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0시부터 적용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27일부터 미국발(發) 입국자도 2주간 자가격리가 이뤄진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국내의 미국발 입국자 중 확진자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2주의 자가격리 기준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미국발 입국자의 2주 자가격리는 오는 27일 0시부터 적용되며 입국 시 증상이 없는 내국인 및 장기체류 외국인은 14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고 증상 발생 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유증상자는 내외국인에 관계없이 검역소에서 시설 대기하면서 진단검사를 받고 양성으로 판정되면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돼 치료를 받는다. 음성으로 나타나면 14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된다.

미국발 입국자 중 자가격리 조치 대상자에 대해서도 유럽발 입국자 중 자가격리 조치 대상자와 마찬가지로 생활지원비는 지급되지 않는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미국발 입국자 중 증상이 없는 내국인과 장기 체류 외국인 등에 대해서는 증상 발생 시 진단검사를 실시하지만 앞으로 미국의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미국발 국내 입국자 중 코로나19 확진자 추이를 고려해 필요한 경우 전수 진단검사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윤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면서 유럽과 미국 외 지역의 해외 입국자도 감염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가급적 14일간 자택에 머물며 상태를 살피고 외출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