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등을 협박해 성 착취물을 찍게 하고 이를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유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신청된 조모씨가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경찰 호송차에 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성착취 음란물을 유통방인 텔레그램 ‘박사방’에 가입한 이들의 신상을 공개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100만명을 넘겼다. '박사' 조모씨는 성착취 음란물을 유통해 억대 이익을 얻었으며 현재 구속된 상태다.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따르면 '텔레그램 n번방 가입자 전원의 신상공개를 원합니다' 청원에 이날 오전 11시 기준 108만 명이 동의했다.

글쓴이는 “그 텔레그램 방에 있었던 가입자 전원 모두가 성범죄자”라며 “어린 여아들을 상대로 한 그 잔혹한 성범죄의 현장을 보며 방관은 것은 물론이고 그런 범죄 컨텐츠를 보며 흥분하고, 동조하고, 나도 범죄를 저지르고 싶다며 설레어한 그 역겨운 가입자 모두가 성범죄자”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 범죄는 대한민국에서 반드시 재발할 것”이라며 “그 방에 가입된 26만의 구매자가 아무 처벌도 받지 않기 때문”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관리자, 공급자만 백날 처벌해봤자 소용 없다”면서 “나라가 아이들을 아동 성범죄자들로부터 지켜주지 않을 거라면, 알아서 피할수라도 있게, n번방 가입자 전원의 신상을 낱낱히 공개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청원은 '박사' 조씨가 구속된 직후인 지난 20일 처음 올라왔다. 앞서 18일에는 '텔레그램 n번방 용의자 신상공개 및 포토라인 세워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게시되며 이날 기준 170만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어린 학생들을 지옥으로 몰아넣은 가해자를 포토라인에 세워달라"며 피의자 조씨의 신상 공개를 요구했다.

앞서 경찰은 이달 16일 조씨를 체포했다. 20대인 조씨는 아르바이트 등을 미끼로 피해자들을 유인해 얼굴이 나오는 나체사진을 받아내고 이를 빌미로 성 착취물을 찍도록 협박한 뒤 이를 박사방에서 유료 회원들을 대상으로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박사방의 유료 회원 수는 1만명대로 추정된다.

조씨는 구청·동사무소에서 일하는 사회복무요원들을 통해 피해 여성과 박사방 유료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빼돌려 이를 협박과 강요의 수단으로 삼기도 했다.

경찰은 내부위원 3명, 외부위원 4명으로 구성된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열고 조씨의 신상공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