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김해시에서 코로나19 보건용 마스크 품귀현상 완화를 위해 착한 마스크 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사진=김해시 제공
[김해(경남)=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경남 김해시에서 코로나19 보건용 마스크 품귀현상 완화를 위해 착한 마스크 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보건용 마스크는 꼭 필요한 의료기관과 노약자,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에게 양보하고 천 마스크를 쓰자는 것이 이 운동의 취지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시 자원봉사센터는 이날부터 26일까지 ‘나는 OK 당신 먼저, 착한 마스크’ 캠페인을 벌인다. 이에 앞서 시는 청사 매점에 천 마스크를 구비해 지난 9일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천 마스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캠페인 첫날 내외동행정복지센터와 합동으로 외동사거리에서 직접 만든 천 마스크를 착용하고 마스크가 꼭 필요한 시민에게 마스크 구입을 양보하고 천 마스크 사용을 홍보했다. 또 손 씻기 생활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같은 감염증 예방수칙 준수를 홍보하면서 내외동행정복지센터에서 제공한 치약치솔세트와 홍보전단을 함께 배부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대한적십자사 김해지구협의회, 동광교통봉사대, 한국교통안전봉사회,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김해중부지회, 내외문화의집, 김해청소년문화의집 등에서 44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다. 특히 25일과 26일은 시내 2곳, 장유·진영지역에서 택시 방역소독과 함께 봉사자들이 직접 만든 천 마스크 나눔을 병행한다.

자원봉사센터는 마스크 부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달 24일부터 자원봉사자들이 8000여개의 천 마스크를 만들어 긴급돌봄시설, 무료급식소, 대중교통 종사자, 취약계층 등에 전달했다.

박종주 자원봉사센터장은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이므로 꼭 필요한 사람에게 양보하는 사회적 연대와 협력이 필요한 만큼 착한 마스크 운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