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숲과나눔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공익 산업보건센터 ‘일환경건강센터‘가 개소 1주년을 맞았다고 19일 밝혔다. 일환경건강센터는 재단법인 숲과나눔과 SK하이닉스가 충북 청주시에 함께 설립한 민간 최초의 공익 산업보건센터다.

이 센터는 지난 1년 동안 SK하이닉스 협력업체, 지역 소규모사업장 및 직업보건 취약노동자들에게 다양하고 실질적인 직업건강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의 공익성과 민간기관의 유연성을 포괄하는 새로운 산업보건기관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센터는 대상 사업장 및 노동자들에게 산업보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공 및 민간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보건문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김형렬 센터장은 "지난 1년간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지역 내 많은 산업보건 문제들을 확인하고 대책을 고민하는 시간이었고, 앞으로의 시간은 우리의 고민이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해결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다"며 "이런 센터의 활동들이 청주 지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올해에도 센터는 SK하이닉스 협력업체, 충북지역 사업장 및 노동자들의 직업건강을 위해 사업장 방문(또는 센터 내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나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기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일터주치의 사업'을 확대해 직업병 예방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작업환경개선이 시급한 일부 사업장에 대해서는 작업환경개선자금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일환경건강센터에서 지원하는 모든 산업보건서비스들은 무상으로 제공되며, 사업장 또는 노동자는 대표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