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금 총 2억원, 4월10일까지 접수

5년 이내 창업기업 대상 연계특전 지원

부산시청사.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는 오는 23일부터 4월10일까지 ‘2020 B-스타트업챌린지’(부산창업 투자경진대회)에 참가할 전국의 유망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총 2억원의 투자금을 걸고 전국 5년 이내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부산시와 부산은행, 부산문화방송이 공동 주최하고 부산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전국 유일의 창업기업 투자유치 대회다.

이번 대회 투자금은 지난해 제1회 대회 때보다 1억원이 증가한 대상 1억원, 최우수상 5000만원, 우수상 3000만원, 특별상 2명 각 1000만원 등 모두 2억원 규모로 BNK부산은행에서 전액 출자한다. 투자금은 지분투자를 기본으로 진행하되 지분율 15% 초과분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를 통해 상금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우수한 창업 아이템과 사업성을 갖춘 창업기업을 발굴, 투자금과 더불어 각종 지원 혜택이 주어지는 이번 대회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를 비롯해 수도권의 민간 투자사들이 심사위원 등으로 대거 참여한다.

이번 대회 연계특전으로 수상기업 3개사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의 ‘도전 K-스타트업’ 본선 진출 자격이 주어진다. 중국진출을 희망하는 2개사에는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시 동승액셀러레이터에서 주최하는 ‘제8회 동승트로피’의 글로벌 본선 대회 참가도 지원한다.

또 본선진출 기업 10개사에 대해 부산시와 7개 이전 공공기관.금융기관이 함께 조성해 오는 7월 개소 예정인 ‘민관합동 코워킹스페이스(가칭 ‘Bigs’)에 입주자격을 부여하고 글로벌엑셀러레이팅 운영사가 참여하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부산은행의 ‘SUM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지원, 전자상거래 분야 3개 기업을 별도 선발해 오는 8월 중국 산둥성 위해시에서 열리는 ‘전자상거래 로드쇼’에 참가지원 하는 한편 부산문화방송의 대회 수상기업을 대상으로 별도의 홍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후속 지원을 마련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국내 최고의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는 코리아스타트업 포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대회 참가 신청은 4월10일까지 부산경제진흥원 창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4월 서면심사와 5월 대면심사 및 예선대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 10개사가 6월5일 해운대 누리마루에서 열리는 본선에 진출한다.

시는 4월1일 공식 유튜브채널(붓싼뉴스)을 통해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일자리창업과 또는 (재)부산경제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