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감염병학회 등 11개 전문가 단체, "현 방역 대책 효과 평가 분석할 시기 됐다"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감염병 전문가 단체들이 ‘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에 대비해 “긴 호흡으로 경계를 낮추지 말고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또 "중증 감염의 위험은 낮더라도 지역 사회 전파의 역학적 중심(epicenter)이 될 수 있는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각급학교의 휴교 연장"도 권고했다.

16일 대한감염학회 등 감염병 전문가 단체들은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하는 '코로나 19고 대유행에 따른 대정부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권고안을 통해 먼저 "질병관리본부가 방역대응의 실질적 최상위 부서가 될 수 있도록 총리실을 중심으로 정부 지원체계를 확고히 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벌이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도 각 지자체와 광범위한 시민사회, 종교단체의 참여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는 중앙정부차원의 추진을 요망했다.

특히 학생들 보호를 위해 휴학을 연장하고, 개학에 대비해 방과 후 학원, PC방 등 사교육이나 청소년 여가 활동에서 감염자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비한 대응 매뉴얼을 준비할 것을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감염자수가 줄고는 있지만, 전국 어디에서든 동시에 다수의 환자가 발생하고 중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의료시스템과 의료전달체계를 정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치명률 감소를 위해 중증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의료진을 확보하고 병상 확대와 전원시스템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또 "의료기관에서는 코로나19 이외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서 마스크를 포함한 개인보호구가 많이 필요하다"며, "개인보호구 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국가 관리가 필요한 의료물품에 대한 점검"을 요청했다.

전문가들은 이와 함께 "코로나19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시행했던 방역 대책의 효과를 평가 분석할 시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통합적 역학정보체계 및 환자정보수집체계를 신속히 구축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권고안 발표에는 대한감염학회를 비롯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