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4곳 대상 29일까지…콜센터 집단감염으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에 따른 조치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수원(경기)=데일리한국 하태호 기자] 경기도는 노인과 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 계층이 거주하는 의료시설 등 1824곳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격리를 오는 29일까지 2주 추가 연장한다고 16일 밝혔다.

도는 최근 서울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발생으로 도민 다수가 확진자로 확인된 데다 가족 등 밀접접촉자에게 2차 감염이 발생하는 등 수도권 내 지역사회감염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지난 2일부터 노인요양·양로 1267개소, 장애인 거주 144개소, 노인요양병원 311개소. 정신의료기관 96,개소 정신요양 6개소 등 1824개소를 대상으로 예방적 코호트격리를 시행중이다.

도는 법령 제약 및 시설 여건 미비로 예방적 코호트격리를 실시하지 못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코호트 격리에 준해 외부인 출입금지, 종사자 근무시간 외 자가격리 수칙 준수 등을 요청해 외부로부터의 감염원을 차단할 방침이다.

예방적 코호트격리는 감염병의 집단 감염과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경기도의 적극적인 선제조치로 시행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를 모범사례로 각 지자체에 전파해 현재 경북이 사회복지시설에 적용중이다.

이병우 도 복지국장은 “수도권 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선 적극적인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취약계층 감염 예방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시설 모두 힘을 합쳐 이 상황을 이겨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