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환자 수용·치료 위한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도 운영

11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이 코로나19 긴급대책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수원(경기)= 데일리한국 하태호 기자] 경기도가 코로나19 집단감염 차단에 보다 강력하게 대처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경증환자의 수용과 치료를 위한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도 운영한다.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 대책단 공동단장은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근 자가격리 등 방역조치에 응하지 않아 집단감염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확실한 방역활동을 위한 현장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코로나19 방역지원단을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방역지원단은 도 특별사법경찰단 8개팀 11개 수사센터 125명과 의료·방역·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 5명, 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및 43개 경찰서가 참여 위기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방역지원단은 감염이 우려되는 의심환자가 검사나 자가격리 등 방역조치에 응하지 않거나 방해할 경우 일시적 폐쇄 및 출입금지 미이행, 집단행사 제한 및 금지 미 이행시 특사경 수사센터 및 시군보건소와 공조해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또 불가피하게 운영 중인 다중이용시설(성인게임방, PC방, 노래방, 독서실 등), 사업장(콜센터 등)에 대한 자체 방역활동을 중점 점검해 소독, 예방수칙 등을 자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도는 코로나19 경증환자를 수용하고 치료해 환자들이 원활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도 운영을 추진중이다.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는 ‘병원 대체형’이 아닌 ‘가정 대체형’으로 운영해 환자의 의학적 처치가 완료돼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적고 상태가 안정적이므로 과도한 의료자원 투입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심리상담서비스 등을 지원해 퇴원 직후 일상생활로 돌아갔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문제도 해소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현재 의료기관의 접근성, 수용가능 규모, 권역 등 종합적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장소를 분당서울대병원과 공동으로 준비 중이다. 도내에 연수시설을 둔 기업들의 협조를 받아 이중 1곳을 우선 선정하고 점진적으로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임 단장은 “구로구 콜센터 집단 확진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경미한 증상을 보인 감염자라도 밀집 시설에서 활동할 경우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음이 확인됐다”며 “학교, 직장 등 집단 내에서 관심을 기울인다면 대규모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