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무력화 항체 관련 자료. 학술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bioRxiv)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항체를 발견했다.

4일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은 사스(SARS)와 메르스(MERSㆍ중동호흡기증후군) 중화항체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냈다. 중화 항체란 바이러스가 활성화하지 못하도록 막는 면역 항체다.

스파이크 단백질이란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포 안으로 침투할 때 쓰이는 무기다. 백신을 통해 항원 단백질이 주사되면 인체는 면역체계를 작동해 항체를 형성한다. 이런 원리로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항체가 바로 ‘중화항체’다.

이렇게 적절한 항체가 있어야 바이러스를 막는 백신을 개발할 수 있다. 한국화학연구원 연구팀은 코로나19 유전체를 분석해 사스 바이러스와의 유사성을 확인했다. 이후 기존 사스와 메르스 중화항체가 코로나19에 결합할 수 있는지 생물정보학적으로 확인했다.

그 결과 사스 중화항체 두 종류와 메르스 중화항체 한 종류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로서 의료용 항체 개발, 즉 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김홍기 CEVI 융합연구단 선임연구원은 “진단 수요가 많은 국내에서 보다 민감한 실시간 유전자 증폭 기반의 분자 진단키트를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결과를 담은 논문은 지난달 27일 학술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bioRxiv)에 공개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