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최우선...마스크 중국 반출 막아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다시 한 번 중국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사람들의 입국금지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24일 협회 회관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확산 등과 관련해 대정부 입장 발표했다.

가장 먼저 최대집 의협회장은 “지난달 26일부터 감염원 차단을 위해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 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무려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다. 골든타임을 놓쳤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즉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그러나 정부는 이 순간까지도 의협의 의학적 권고를 무시하고 있다. 그 결과 대한민국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됐다. 지역사회감염 확산은 명백한 방역의 실패이며 그 가장 큰 원인은 감염원을 차단한다는 방역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 회장은 “정부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누군가에게 감염된 환자들이고 고의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한 바가 없다.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이자 피해자인 이들을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는 극히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정부차원에서 마스크 등 핵심 의료보호장구의 중국 반출을 막아햐 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온 국민이 마스크를 제대로 구하지 못해 소위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업체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이 약 900만개이나 그 중 상당량의 마스크가 매일 중국으로 반출되고 있다. 이것을 막아 국민과 의료진에 마스크 등 보호장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우리 국민의 생명보호가 최우선”이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최 회장은 정부의 안일한 대처와 정부에 정보를 제공하는 자문 전문가를 교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 말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해서 추진하라고 권고’한 것은 명백한 정부의 실수”라고 꼬집었다.

최 회장은 “평균 잠복기를 감안하면 현재 폭증한 환자의 상당수가 이 잘못된 권고 기간과 겹친다. 한마디로 정부가 완전히 잘못 예상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지난 한 달간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자문전문가들에 대한 전격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