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김강립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4일 정부 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발령과 관련된 조치 등에 대해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23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조직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보건복지부장관이 맡아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방역업무를 지원하고, 2차장은 범정부대책지원본부장인 행정안전부장관이 맡아 중앙 및 지자체간 협조 등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력한 대응조치를 추진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한 △집단행사 개최여부 △다중 밀집시설의 이용제한 등에 필요한 조치 △학교·기업·공공·민간단체의 복무·환경·활동 등의 조정과 같은 보다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폭넓은 논의와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깅 부본부장은 “정부는 향후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전례 없이 코로나19에 대해 강력하고 신속한 조치를 총력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