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서 택시타고 집으로 이동, 집에서만 머물러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 설치된 모니터에 '우한(武漢)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과 관련해 발생지역 방문 시 주의사항이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24일 오전에 확인된 국내 두 번째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69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24일 오전 확인된 국내 두 번째 확진 환자(55세 남자, 한국인)에 대한 동선 및 접촉자 파악을 1차 완료하고 이동 동선 등을 공개했다.

해당 환자는 2019년 4월부터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 중이었으며 이달 10일 목감기 증상을 처음 느꼈다. 이후 19일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으며 22일 중국 우한을 떠나 상하이를 거쳐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22일 상하이항공 FM823편)

두 번째 확진 환자는 입국 검역과정에서 발열감시카메라상 발열 증상이 확인돼 보건당국은 검역조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발열(37.8도)과 인후통이 있었으나 호흡기 증상이 없어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 됐으며 환자에게는 증상 변화 시 신고방법 등을 안내하고 해당 환자 정보가 관할 보건소에 통보됐다.

이후 23일 해당 환자는 인후통이 심해져 관할 보건소에 진료를 요청했고 중앙역학조사관이 검사를 실시한 결과 24일 오전 국내 ‘우한 폐렴’ 두 번째 환자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환자는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해 자택으로 이동했고 이후 자택에서만 머무른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까지 택시기사를 포함해 두 번째 ‘우한 폐렴’ 확진 환자와 확인된 접촉자는 총 69명으로 항공기내 환자 인접 승객 등 56명, 공항 내 직원 4명, 아파트 엘리베이터 동승자 1명, 보건소 직원 5명, 가족 2명 등이지만 추가로 늘어날 수 있다.

보건당국은 이들에 대한 증상 유무 등을 추가 조사 중이며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관할 보건소에 통보해 14일간 능동감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환자는 우한시에 머무는 도중 화난 해산물시장에 방문한 적은 없었으나 같이 근무하는 동료(현지 중국인 직원) 중 감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