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택시 양도·양수 신고 수리 결정

부산시청사.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최초로 '협동조합택시'가 출범했다.

부산시는 지난 17일 신영택시와 한국택시부산협동조합간의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양도·양수 신고를 수리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택시부산협동조합은 지난해 8월 6일 남구에 설립됐다. 이사장은 초대 민선 부산시장을 역임한 문정수 전 시장이다. 박계동 전 한나라당 국회의원 등 이사 3명과 1명의 감사를 선임했다. 지난해 하반기 두 차례 사업설명회를 열고 조합원 모집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다른 시도에서 드러난 협동조합택시의 문제점과 일반적인 영업에 필요한 자산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존의 택시업체를 인수한다는 점을 우려해 이번 양도·양수 신고 수리에 신중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부산시 법률자문을 담당하는 세 곳의 법무법인에게 의견을 구한 결과 법인택시 양도·양수 신고업무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유효성에 대한 심사권을 행정청이 가지는 점을 고려할 때 신고 수리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과 사인 간의 계약으로 행정청에서 이행 여부를 심사하는 것은 과하다는 의견이 각각 나왔다.

부산시는 이러한 법률적 자문을 토대로 신영택시 및 한국택시부산협동조합 관계자와 깊은 대화를 통해 양자간의 성실한 계약이행을 당부했다. 앞으로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여러 법률을 준수하고 모범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것에 대한 확인을 받고 양도·양수 신고를 수리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이번 양도·양수 신고 수리를 타 시도에 비해 지나치게 엄격하게 처리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를 표하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한국택시부산협동조합에 출자한 시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기 위해 신중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