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 소환 조사를 마친 뒤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6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무마 의혹에 대한 3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소환돼 10시간의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이날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8시30분까지 조사를 진행했다.

앞서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된지 10일 만이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조 전 장관을 소환해 두 차례 조사 진행 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지난달 27일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검찰은 이날 조 전 장관을 상대로 감찰 중단에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이 영향을 줬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캐묻는 등 그간의 수사 내용을 보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의 감찰에 대해 중단을 지시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혐의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지난달 영장심사 과정에서 통상적인 절차를 거친 정상적인 감찰 종료였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달 31일 조 전 장관을 뇌물수수와 부정청탁금지법 등 12개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